타이탄의 도구들, 최고의 코치가 되어줄 책 / 팀 페리스
"가장자리에서는 중심에서 볼 수 없는 모든 것을 볼 수 있다.
꿈에도 생각 못한, 큰 것들을, 가장자리에 선 사람들이 맨 처음 발견한다." _커트 보니것(소설가)
"탁월한 사람에게 규칙적인 습관이란, 야망의 또 다른 표현이다." _ 위스턴 휴 오든(시인)
나는 강박적인 노트 수집가다.
더 정확히 말하자면, 18살 이후 나는 모든 것을 기록으로 남겨 왔 다. 높이 2미터가 넘는 내 책장은 그 노트들로 가득 차 있다. 혹자들 은 이를 두고 일개 편집광의 쓸데없는 것으로 폄하할 수도 있겠다.
하지만 내게 이 노트들은 그렇지 않다. 그것들은 내가 깨달은 인생의 비결들을 한데 모든 것이다. 그리고 내 삶의 목표는 한 번 배워 익힌 지식과 경험을 두고두고 꺼내 쓰는 데 있다.
예를 들어 2007년 6월 5일에 찍은 내 사진을 어느 날 우연히 발견 했다고 해보자. '다시 이때처럼 날렵하게 보인다면 정말 좋겠다'고 나는 생각한다. 문제없다. 책장에서 2007년에 기록한 노트들을 꺼내,
6월 5일을 전후한 8주 분량의 운동기록과 식사일지를 검토한 다음 그대로 따라한다. 그러면 얼마 후 짜잔, 보란 듯이 당시의 젊은 내 모 습을 거의 그대로 재현해낼 수 있다(머리숱은 제외하고. 물론 언제나 이 렇게 쉽지만은 않다. 하지만 이는 내 삶에서 꽤 자주 일어나는 일이다.
이 책 <타이탄의 도구들>은 내가 기록하고 모은 노트들 가운데 단 연 빛나는 보물이다. 이 노트를 삶에 남기기위해 지난 몇 년간 ' 세상 에서 가장 지혜롭고, 가장 부유하고, 가장 건강한 사람'이라고 평가 받는 인물들을 만났다. 그리고 이 책에 그들과 벌였던 열면 토론, 그 들이 더 큰 결과를 얻기 위해 매일 실천하고 있는 것들에 대한 나의 성공적인 벤치마킹 경험, 그들의 놀라운 아이디어와 전략, 창의적인 습관, 세계 최고 수준의 성과 창출법 등등을 두루 담아낼 수 있었다.
마침내 나는 자신의 분야에서 최정상에 오른 그들을 거인이라는 뜻의 '타이탄 tan'이라 부르기로 했다.
2023.03.09 - [IT소식(IT News)] - 유비쿼터스 Ubiquitous 컴퓨팅
댓글